◆특허관련링크◇/특허등록공보

특허교육 특허출원교육 특허명세서 양식샘플, 특허명세서 작성방법, 특허도면, 특허사무소변리사추천

발명특허지원센터 2017. 1. 20. 13:29

특허명세서 작성방법, 특허도면작성요령

지식재산권 특허교육 특허출원교육


 - 특허출원 특허명세서 양식샘플 -


【명세서】
【발명의 명칭】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SKULL IMPLANTABLE MEDICINAL FLUID INJECTION PORT}

기술분야】
      본 발명은 약물 주입 포트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환자의 두개골에 이식되어 외부로부터 주입받은 약물을 체내의 원하는 부위로 배출할 수 있는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에 관한 것이다.

【발명의 배경이 되는 기술】
       일반적으로 체내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는, 오랜 기간 동안 연속적 또는 간헐적인 약물 투여가 상시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를 위해 개발된 장치로서, 환자의 신체 내부에 이식된 상태에서 외부로부터 주입받은 약물을 약물배출관을 통해 체내의 원하는 부위로 배출하여 환자의 약물 치료를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
       장시간에 걸쳐 연속적 또는 간헐적인 약물 투여가 상시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환자로서는 암환자가 대표적인데, 치료를 위한 항암제의 주기적 투여 이외에도 전체 암환자의 50% 정도는 통증을 줄이기 위한 진통제의 투여를 추가적으로 필요로 한다.
        이러한 암환자 또는 여타의 지속적인 약물 투여가 필수적인 질병을 앓고 있는 중증 환자에게 적용될 수 있는 것이 체내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이며, 외부로 직접 노출되지 않으므로 감염, 오염의 가능성이 적고 환자가 큰 불편 없이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장점을 가진다.
         이러한 체내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는 주로 약물배출관을 통해 동맥 혹은 정맥에 직접 연결되어 외부로부터 주입 받은 약물을 혈관 내부로 직접 전달하는 용도로 사용되지만, 그 외에 암환자, 특히 뇌종양 환자의 항암 약물 치료를 위한 용도로도 사용된다.
         그러나, 종래의 체내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는 뇌종양 환자의 항암 약물 치료를 위해 환자의 머리에 시술 시 두개골에 삽입하기에 적합한 구조로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시술이 복잡하고 시술 후 이식부 돌출이 외형적으로 두드러지게 드러나게 되어 미용상으로 문제가 있었다.

【선행기술문헌】
【특허문헌】
         (특허문헌 0001) 대한민국 등록특허공보 제10-1103623(2012.01.09)

【발명의 내용】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
        본 발명은 전술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된 것으로서, 환자의 두개골에 시술할 수 있도록 구조를 개선하여 시술 편의성 및 시술 후 외형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과제의 해결 수단】
        상기 기술적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는, 환자의 두개골에 형성된 포트 삽입구의 상부에 거치되며, 상면에 약물주입구가 형성되는 포트거치부; 상기 포트거치부의 약물주입구를 밀폐하도록 구비되며, 약물을 주사하기 위한 주사기 바늘이 삽입되는 약물주입격막; 상기 포트거치부의 하부에 결합되어 상기 포트 삽입구에 삽입되며, 상기 약물주입격막을 통해 주입되는 약물이 저장되는 약물저장부; 및 상기 약물저장부에 저장된 상기 약물이 배출되도록 상기 약물저장부에 결합되는 약물배출관을 포함할 수 있다.
         또한, 상기 포트거치부는 외곽에 상기 포트 삽입구의 내경보다 큰 직경을 가지는 리브가 돌출 형성될 수 있다.
         또한, 상기 리브에는 상기 포트거치부를 두피에 스트랩을 이용하여 고정시키거나 의료용 스크류를 이용하여 상기 두개골에 고정시키기 위한 고정홀이 적어도 하나 이상 형성될 수 있다.
         또한, 상기 포트거치부는 하단면으로부터 상단면으로 갈수록 직경이 점진적으로 줄어들도록 형성될 수 있다.
         또는, 상기 약물저장부는 상단면으로부터 하단면으로 갈수록 직경이 점진적으로 줄어들도록 형성될 수 있다.
         또한, 상기 포트거치부는 하부 내측면에 단차홈이 형성되고, 상기 약물저장부는 상부 외측면에 단차돌기가 형성되며, 상기 단차돌기가 상기 단차홈에 삽입되어 상기 포트거치부와 상기 약물저장부가 결합될 수 있다.
         또한, 상기 약물배출관은 상기 약물저장부의 저면에 형성되는 약물배출구에 하방으로부터 삽입 결합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는, 상기 약물저장부의 외측면을 감싸도록 설치되는 케이싱을 더 포함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는, 약물을 주사하기 위한 주사기 바늘이 삽입되는 약물주입격막; 상기 약물주입격막을 통해 주입되는 약물이 저장되는 약물저장부; 상기 약물주입격막이 상부로 노출되도록 상기 약물주입격막 및 상기 약물저장부를 수용하며, 환자의 두개골에 형성된 포트 삽입구에 거치되는 포트하우징; 및 상기 약물저장부와 연통되도록 상기 포트하우징에 결합되는 약물배출관을 포함할 수 있다.
        또한, 상기 포트하우징은, 상기 포트 삽입구의 상부에 거치되며, 상면에 형성되는 약물주입구를 상기 약물주입격막이 밀폐하도록 구비되는 포트거치부; 및 상기 포트거치부의 하부에 결합되는 상기 약물저장부의 외측면을 감싸도록 설치되는 케이싱을 포함할 수 있다.

【발명의 효과】
        본 발명에 따른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는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
        첫째, 본 발명은 환자의 두개골에 형성된 포드 삽입구에 약물 주입포트를 거치하여 시술할 수 있도록 구조를 개선함으로써, 기존의 시술에 비해 시술 편의성을 높이고 시술 후 외부에 드러나는 정도를 크게 감소시켜 외형적인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다.
         둘째, 본 발명은 포트거치부의 외곽에 원형 리브를 돌출 형성하여 약물 주입 포트가 포트 삽입구에 거치되도록 함으로써,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가 포트 삽입구를 완전히 통과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셋째, 본 발명은 포트거치부의 원형 리브에 형성된 고정홀에 스트랩을 이용하여 포트거치부와 피하 조직을 꿰맴질하여 고정시키거나, 의료용 금속 스크류를 이용하여 두개골에 직접 고정시킴으로써, 약물 주입 포트 전체를 즉각적이고 안정적으로 고정시킬 수 있다.
         넷째, 본 발명은 약물배출관을 약물저장부의 저면에 하방으로 연결함으로써, 수술시간 단축과 두개골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의 바람직한 일 실시예에 따른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의 사시도.
        도 2는 도 1의 분해 사시도.
        도 3은 도 1의 정면도.
        도 4는 도 1의 평면도.
        도 5는 도 4의 Ⅴ-Ⅴ선에 따른 단면도.
        도 6은 본 발명의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를 환자의 두개골에 시술한 상태를 나타내는 참고도.
        도 7은 본 발명의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를 의료용 스크류를 이용하여 두개골에 고정하는 상태를 나타내는 참고도.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상세히 설명한다. 이하에서 설명되는 실시예는 발명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예시적으로 나타낸 것이며, 본 발명은 여기에 설명되는 실시예와 다르게 다양하게 변형되어 실시될 수 있음이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다만, 본 발명을 설명함에 있어서 관련된 공지 기능 혹은 구성 요소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본 발명의 요지를 흐릴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그 상세한 설명 및 구체적인 도시는 생략한다.

        본 발명의 구체적인 설명에 앞서, 이하에서는 환자의 두개골에 시술하는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를 예시하였으나, 이에 한정되지 않고 두개골 이외의 뼈에도 이식하여 적용될 수 있음을 미리 밝혀둔다.

         도 1은 본 발명의 바람직한 일 실시예에 따른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의 사시도이고, 2, 3 및 도 4는 도 1의 분해 사시도, 정면도 및 평면도이고, 5는 도 4의 Ⅴ-Ⅴ선에 따른 단면도이다.
          도 1 내지 도 5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본 발명의 바람직한 일 실시예에 따른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100) 포트거치부(110), 약물주입격막(120), 약물저장부(130), 케이싱(140) 및 약물배출관(150)을 포함하여 구성될 수 있다.
          포트거치부(110) 약물 주입 포트(100)를 환자의 두개골(10, 6 참조)에 형성된 포트 삽입구(11)에 삽입할 때 약물 주입 포트(100)가 포트 삽입구(11)를 완전히 아래로 통과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포트 삽입구(11)의 상부에 거치된다.[RU1]  이를 위해, 포트거치부(110)는 외곽에 포트 삽입구(11)의 내경보다 큰 직경을 가지는 원형 리브(111) 수평방향으로 돌출 형성된다.[RU2]  또한, 리브(111)에는 약물 주입 포트(100)를 환자의 피하(두피)(20, 6 참조)에 스트랩(strap)(미도시)을 이용하여 고정시키거나 의료용 금속 스크류(1)를 이용하여 두개골(10)에 직접 고정시킬 수 있도록 하는 고정홀(111a)이 적어도 하나 이상 형성될 수 있고[RU3] , 바람직하게는 다수 개의 고정홀(111a)이 일정 간격을 두고 형성될 수 있다.
           포트거치부(110)는 통상적으로, 생체친화성, 내부식성 금속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이에 한정되지 않고 체내 장기에 유해하지 않는 소재이면 충분하다.
           포트거치부(110)는 리브(111)를 기준으로 상방으로 일정 높이 융기되어 두피(20)를 상방으로 만곡시킴으로써 두개골(10)에 이식된 약물 주입 포트(100)의 위치를 용이하게 촉지(검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포트거치부(110)는 리브(111)의 직경보다 작은 직경을 가지는 원통 형상으로 형성될 수 있다. 본 실시예에서 포트거치부(110)는 원형의 단면을 가지는 구성을 예시하였으나, 이에 한정되지 않고 삼각형, 사각형 등과 같은 다각형의 단면을 가질 수도 있다. 또한, 포트거치부(110) 피하(20)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단면으로부터 상단면으로 갈수록 직경이 점진적으로 줄어들도록 상부로 테이퍼지게 형성되어 전체적으로는 대략 원추 형상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다.[RU4] 
           포트거치부(110)의 상면 중앙에는 약물주입구(113)가 원형 또는 다각형으로 형성되고[RU5] , 약물주입구(113)에는 후술할 약물주입격막(120)이 설치된다. 또한, 포트거치부(110)는 하부 내측면에 단차홈(115)이 형성되어 후술할 약물저장부(130)의 단차돌기(135)가 삽입된다.[RU6] 
          약물주입격막(septum)(120) 포트거치부(110)의 약물주입구(113)를 밀폐하도록 구비된다.[RU7]  예를 들어, 약물주입격막(120)은 약물주입구(113) 보다 큰 직경을 가지는 원반형태로 형성되고 포트거치부(110)의 하부로부터 삽입되어 포트거치부(110)의 약물주입구(113)의 테두리부(117)에 약물주입격막(120)의 가장자리부(121)가 밀착되면서 약물주입구(113)를 통해 상부로 노출된다. 본 실시예에서는 약물주입격막(120)이 상향으로 만곡된 원반 형태로 형성되는 구성을 예시하였으나, 이에 한정되지 않고 포트거치부(110)의 단면과 대응되도록 원형 단면 또는 다각형 단면으로 형성될 수 있다.
          약물주입격막(120)은 약물을 주사하기 위한 주사기 바늘이 쉽게 삽입될 수 있도록 실리콘 고무 등과 같은 탄성 재료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약물저장부(130) 약물주입격막(120)을 통해 주입되는 약물이 저장(수용)되는 공간을 제공한다. 본 실시예에서 약물저장부(130)는 원형 단면을 가지며 상면이 개방된 용기 형상으로 구성되는 것을 예시하였으나, 이에 한정되지 않고 삼각형, 사각형 등 다양한 형상의 용기 형태로 구성될 수 있다.
          약물저장부(130)의 저면에는 후술할 약물배출관(150)이 연통되게 결합되는 약물배출구(131)가 형성된다. 또한, 약물저장부(130)는 약물 주입 포트(100)가 두개골(10)에 이식될 때 포트 삽입구(11)에 삽입될 수 있도록 포트 삽입구(11)의 직경보다 작은 직경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약물저장부(130)는 포트거치부(110)의 하부에 착탈 가능하게 결합될 수 있다.[RU9] 이를 위해, 약물저장부(130)는 상부 외측면에 단차돌기(135)가 형성되어 포트거치부(110)의 단차홈(115)에 삽입되어 결합된다. 본 실시예에서는 약물저장부(130)에 단차돌기(115)가 형성되고 포트거치부(110)에 단차홈(115)이 형성되는 구성을 예시하였으나, 이와 반대로 약물저장부(130)에 단차홈이 형성되고 포트거치부(110)에 단차돌기가 형성되어 단차홈에 삽입 결합되는 구성도 가능하다. 또한, 본 실시예에서는 포트거치부(110)와 약물저장부(130)가 단차 결합되는 구성을 예시하였으나, 이에 한정되지 않고 포트거치부(110)와 약물저장부(130) 간에 나사 형태로 결합될 수도 있다.
          약물저장부(130) 두개골(10)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도록 상단면으로부터 하단면으로 갈수록 직경이 점진적으로 줄어들도록 하부로 테이퍼지게 형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케이싱(140) 약물저장부(130)의 외측면을 감싸도록 구비되며, 탄성 재질, 예컨대 실리콘으로 형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케이싱(140)은 약물저장부(130)의 하면 형상에 대응하는 형상을 가지며, 바람직하게는 하부로 테이퍼지게 형성된다. 또한, 케이싱(140)의 저면 중앙에는 약물 배출관(150)의 상단이 관통하여 약물저장부(130)의 하부에 연결되도록 관통홀(141)이 형성된다.
          약물배출관(150)은 약물저장부(130)에 저장된 약물이 체내의 치료부위로 배출되도록 약물저장부(130)에 연결된다.  바람직하게는 약물배출관(150)의 상단이 케이싱(140)의 관통홀(141)을 관통한 후 약물저장부(130)의 저면 중앙에 형성된 약물배출구(131)에 하방으로 연결된다.  또한, 약물배출관(150)은 포트거치부(110)가 두개골(10)에 형성된 포트 삽입구(11)에 거치될 때 약물배출관(150) 전체가 포트 삽입구(11) 내에 위치할 수 있는 길이로 형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발명의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100)는 약물을 주사하기 위한 주사기 바늘(미도시)이 삽입되는 약물주입격막(120), 약물주입격막(120)을 통해 주입되는 약물이 저장되는 약물저장부(130), 약물주입격막(120)이 상부로 노출되도록 약물주입격막(120) 및 약물저장부(130)를 수용하며 환자의 두개골(10)에 형성된 포트 삽입구(11)에 거치되는 포트하우징과, 약물저장부(130)와 연통되도록 포트하우징의 하부에 결합되는 약물배출관(150)을 포함할 수 있다. 
           여기서, 약물주입격막(120), 약물저장부(130) 및 약물배출관(150)은 상술한 구성과 동일하며, 포트하우징은 상술한 포트거치부(110) 및 케이싱(140)을 포함하는 구성으로 대응될 수 있다.[RU16] 
            상기와 같이 구성되는 본 발명의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100) 오랜 기간 동안 연속적 또는 간헐적인 약물 투여가 상시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 예컨대 항암 약물 치료를 받는 암 환자를 위해, 환자의 체내, 구체적으로는 피하에 이식된 상태로 사용하게 된다. 특히, 본 발명에 따른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100)는 뇌종양 환자의 항암 약물 치료를 위해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100)를 환자의 머리 두개골(10)에 이식할 때 기존의 시술에 비해 시술 편의성 및 시술 후 외형적으로 드러나는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다.
            도 6은 본 발명의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를 환자의 두개골에 이식한 상태를 나타내는 참고도이고, 7은 본 발명의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를 의료용 스크류를 이용하여 두개골에 고정하는 상태를 나타내는 참고도이다.
            도 6 및 도 7에 도시된 바와 같이, 먼저,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100)를 뇌종양 환자의 두개골(10)에 삽입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머리 치료 부위에 근접한 위치의 피하(20)를 약간 절취한 후 절삭기구(미도시) 등을 이용하여 두개골(10)에 포트 삽입구(11)를 형성한다. 이때, 포트 삽입구(11)의 직경은 약물 주입 포트(100)의 포트거치부(110) 외곽에 형성된 원형 리브(111)의 직경보다 작게 형성하여 리브(111)가 포트 삽입구(11)의 상부에 거치되도록 한다. 따라서, 약물 주입 포트(100)를 포트 삽입구(11)에 삽입할 때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100)가 포트 삽입구(11)를 완전히 통과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다음으로, 약물 주입 포트(100)의 포트거치부(110)를 포트 삽입구(11)의 상부에 거치시키면, 약물 주입 포트(100)의 하부, 구체적으로는 약물저장부(130) 및 약물배출관(150)이 포트 삽입구(11) 내에 완전히 삽입된 상태가 된다. 이때, 약물저장부(130)는 하부로 테이퍼지게 형성되고 탄성 재질의 실리콘으로 형성된 케이싱(140)이 약물저장부(130)의 하면을 감싸도록 구비됨으로써, 약물저장부(130)가 포트 삽입구(11) 내에 위치할 때 두개골(10)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약물배출관(150)을 약물저장부(130)의 저면에 형성된 약물배출구(131)에 하방으로 연결함으로써, 수술시간 단축과 두개골(10)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다음으로, 포트거치부(110)의 원형 리브(111)에 다수 형성된 고정홀(111a)에 스트랩을 이용하여 포트거치부(110)와 피하(20)를 꿰맴질함으로써 약물 주입 포트(100) 전체를 안정적으로 고정시키거나, 혹은 스트랩 대신에 의료용 금속 스크류(1)를 이용하여 포트거치부(110)를 주변의 두개골(10)에 직접 고정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약물 주입 포트(100)의 체내 이식을 위해 피하(20)의 절취된 부위를 봉합하면, 환자의 두개골(10)과 피하(20) 사이에 약물 주입 포트(100)의 체내 이식 시술을 완성하게 된다. 이때,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100)가 상방으로 일정 높이 융기되어 피하(20)를 상방으로 만곡시킴으로써, 주사기 바늘로 약물 주입 시 두개골(10)에 이식된 약물 주입 포트(100)의 위치를 용이하게 검출할 수 있다. 하지만 본 발명의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100)는 포트거치부(110) 아래 부분들이 포트 삽입구(11) 내부에 위치하므로 기존의 체내 약물 주입 포트에 비해 시술 후 상방으로 융기되는 부분이 적고, 그로 인해 피하(20)의 상방 만곡 정도가 크게 낮아지게 되어 시술 후 외형적인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뇌실 내 약물 주입 장치 시술 시 이식된 장치의 고정이 견고하지 못하여 뇌실 내 카테터가 움직여 뇌출혈을 일으키거나 시술된 두피 하에 공간을 만들어 약물 주입 시 약물이 새거나 피하혈종 형성에 의한 이차적 감염의 우려가 있었는데, 본 발명의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100)는 리브(111)에 고정홀(111a)을 가지고 있어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100)가 시술 부위에서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켜 주므로 시술 후 뇌출혈 또는 이차적 감염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처럼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100)를 환자의 두개골(10)에 이식한 상태에서 약물주입격막(120)에 주사기 바늘을 삽입하여 항암 약물을 상시적으로 투여할 수 있게 된다.

            이상과 같이,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기초로 상세히 설명하였으나, 본 발명은 특정 실시예에 한정되는 것은 아니며,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에 의해 본 발명의 기술 사상과 후술할 특허청구범위의 균등범위 내에서 다양한 수정 및 변형 가능함은 물론이다.

【부호의 설명】
100 : 약물 주입 포트                                    110 : 포트거치부
111 : 리브                                                   120 : 약물주입격막
130 : 약물저장부                                         140 : 케이싱
150 : 약물배출관
 

【특허청구범위】
【청구항 1
          환자의 두개골에 형성된 포트 삽입구의 상부에 거치되며, 상면에 약물주입구가 형성되는 포트거치부;
          상기 포트거치부의 약물주입구를 밀폐하도록 구비되며, 약물을 주사하기 위한 주사기 바늘이 삽입되는 약물주입격막;
          상기 포트거치부의 하부에 결합되어 상기 포트 삽입구에 삽입되며, 상기 약물주입격막을 통해 주입되는 약물이 저장되는 약물저장부;
          상기 약물저장부에 저장된 상기 약물이 배출되도록 상기 약물저장부에 결합되는 약물배출관을 포함하는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포트거치부는 외곽에 상기 포트 삽입구의 내경보다 큰 직경을 가지는 리브가 돌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

【청구항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리브에는 상기 포트거치부를 두피에 스트랩을 이용하여 고정시키거나 의료용 스크류를 이용하여 상기 두개골에 고정시키기 위한 고정홀이 적어도 하나 이상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

【청구항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포트거치부는 하단면으로부터 상단면으로 갈수록 직경이 점진적으로 줄어들도록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

【청구항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약물저장부는 상단면으로부터 하단면으로 갈수록 직경이 점진적으로 줄어들도록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

【청구항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포트거치부는 하부 내측면에 단차홈이 형성되고, 상기 약물저장부는 상부 외측면에 단차돌기가 형성되며, 상기 포트거치부와 상기 약물저장부의 결합시 상기 단차돌기가 상기 단차홈에 삽입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

【청구항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약물배출관은 상기 약물저장부의 저면에 형성되는 약물배출구에 하방으로부터 삽입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

【청구항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약물 주입 포트는, 상기 약물저장부의 외측면을 감싸도록 설치되는 케이싱을 더 포함하는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

【청구항 9
           약물을 주사하기 위한 주사기 바늘이 삽입되는 약물주입격막;
           상기 약물주입격막을 통해 주입되는 약물이 저장되는 약물저장부;
           상기 약물주입격막이 상부로 노출되도록 상기 약물주입격막 및 상기 약물저장부를 수용하며, 환자의 두개골에 형성된 포트 삽입구에 거치되는 포트하우징;
            상기 약물저장부와 연통되도록 상기 포트하우징에 결합되는 약물배출관을 포함하는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

【청구항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포트하우징은,
           상기 포트 삽입구의 상부에 거치되며, 상면에 형성되는 약물주입구를 상기 약물주입격막이 밀폐하도록 구비되는 포트거치부;
           상기 포트거치부의 하부에 결합되는 상기 약물저장부의 외측면을 감싸도록 설치되는 케이싱을 포함하는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


【요약서】
【요약】
            환자의 두개골에 시술할 수 있도록 구조를 개선하여 시술 편의성 및 시술 후 외형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가 개시된다. 본 발명에 따른 두개골 이식형 약물 주입 포트는, 환자의 두개골에 형성된 포트 삽입구의 상부에 거치되고 상면에 약물주입구가 형성되는 포트거치부와, 포트거치부의 약물주입구를 밀폐하도록 구비되고 약물을 주사하기 위한 주사기 바늘이 삽입되는 약물주입격막과, 포트거치부의 하부에 결합되어 포트 삽입구에 삽입되고 약물주입격막을 통해 주입되는 약물이 저장되는 약물저장부와, 약물저장부에 저장된 약물이 배출되도록 약물저장부에 결합되는 약물배출관을 포함할 수 있다.

【대표도】
1

 

2



3



4



5



6



7



한국발명특허지원센터 특허교육 후기






한국발명특허지원센터 www.kipsc.or.kr

지식재산권 특허교육문의 : TEL 070-8283-5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