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출원직접하기◇ /특허질문답변

특허와 실용신안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특허출원,특허등록,아이디어특허,아이디어발명,아이디어만으로,특허출원방법,특허출원비용

발명특허지원센터 2013. 5. 5. 22:46

아래 특허관련 내용은 네이버카페 "특허출원 직접하기, 아이디어 발명 특허지원센터"에서 카페회원님께서 문의하신 내용입니다.

특별히 비밀유지가 필요한 것이 아니고,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되어 본 게시판에 올립니다.

 

 

◆ 질문 ◆

 

질문 있는데요.

제가 얼마전에 좋은 아이디어가 하나 생각났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특허로 출원해야 하는지,

아니면 실용신안으로 출원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특허와 실용신안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 답변 ◇

 

안녕하세요

네이버카페 "특허출원 직접하기, 아이디어 발명 특허지원센터" 유리도시 입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서 이를 특허나 실용신안으로 출원하려고 하시는군요.

특허와 실용신안 차이점에 대해 궁금하시다고 하셨는데,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무엇인가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올라서 이에 대한 보호권리를 확보하고 싶은데, 자신의 아이디어가 특허에 해당하는지 아니면 실용신안에 해당하는지 궁금한 경우가 많이 있을 것입니다.

 

원래, 특허와 실용신안은 하나의 제도로 되어 있었지만, 기술수준이 낮고 라이프사이클이 비교적 짧은 아이디어 기술을 특허와 구분하여 실용신안으로 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특허는 아주 진보한 발명(대발명)이고, 실용신안은 그보다 약간 못한 발명(소발명)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술수준이 비교적 낮고 라이프사이클이 짧으며, 단순한 구조변경 등에 해당하는 아이디어는 실용신안으로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특허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한편, 특허의 대상은 "발명"이지만 실용신안의 대상은 "고안"이라고 합니다.

 

특허는 공서양속에 반하지 않는 한 물건 방법 모두 등록대상이 되지만, 실용신안은 오로지 물건에 한정해서만 등록을 받을 수 있고 방법에 대해서는 등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물건 발명이 아닌 방법 발명, 예컨대, 제조방법이나 인터넷 관련발명, 비즈니스 모델 등은 특허의 대상은 될 수 있어도 실용신안의 대상은 될 수 없습니다.

 

또한, 특허권 및 실용신안권은 설정등록을 통해 효력이 발생하며, 특허권의 존속기간은 특허등록 후 출원일로부터 20년이고, 실용신안의 존속기간은 실용신안등록 후 출원일로부터 10입니다

 

또한, 특허권 및 실용신안권은 각국 특허독립원칙(속지주의 원칙)으로 하므로, 권리를 획득한 국가 내에만 효력이 발생합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편하게 연락주십시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유리도시 uniplusone@naver.com  010-3388-7729

 

 

 

 

네이버 카페 : 특허출원 직접하기, 아이디어 발명 특허지원센터    

http://cafe.naver.com/ideawara 

 

 

특허와 실용신안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특허출원,특허등록,아이디어특허,아이디어발명,아이디어만으로,특허출원방법,특허출원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