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출원직접하기◇ /특허질문답변

게임 특허 출원, 스마트폰 앱 어플 특허,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보호 방법 특허등록 저작권등록, 컴퓨터 알고리즘, 영업방법 비즈니스 모델 BM특허출원

발명특허지원센터 2014. 1. 12. 11:09

아래 특허관련 내용은 네이버카페 "특허출원 직접하기, 아이디어 발명특허지원센터"에서 카페회원님께서 문의하신 내용입니다.
특별히 비밀유지가 필요한 것이 아니고,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되어 본 게시판에 올립니다. 

 

 

◆ 질문 ◆

 

게임 특허출원 관련 질문드립니다.

PC나 스마트폰 게임에 있어서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방법으로 진행되는 게임이라면 특허가 될 수 있나요?

가령, 예를 들면 어떤 게임을 처음 개발하는 상황에서 지금까지는 전혀 존재하지 않았던 네트워크를 이용하고, 하나의 요소를 주변 환경과 결합하여 새로운 요소를 발생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상대편과 대결을 한다는 개념의 기술입니다.

 


◇ 답변 ◇

 

안녕하세요.

한국발명특허지원센터 특허전문위원 유리도시 입니다.

 

질문내용을 요약해보면,

"게임 등과 같은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특허" 에 관하여 질문주셨는데요. 

 

( 게임 특허 출원, 스마트폰 앱 어플 특허,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보호 방법 특허등록 저작권등록, 컴퓨터 알고리즘, 영업방법 비즈니스 모델 BM특허출원 )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우선 컴퓨터 프로그램 즉, 소프트웨어를 보호하는 방법은 현재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그 하나는 저작권등록을 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특허등록을 하는 방법입니다.

 

저작권 등록은 프로그램의 소스코드를 등록하는 것으로서 이것은 리스트된 프로그램 그 자체만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제3자가 동일한 결과를 가져오는 프로그램을 상이한 소스코드로 작성하였다면 저작권으로 보호받을 수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반면에, 특허는 리스트된 프로그램의 소스코드에 상관없이 동일한 결과를 달성하는 알고리즘의 개념 즉, 기술적 사상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제3자가 프로그램의 소스코드를 얼마든지 변형하더라도 구현된 알고리즘 개념이 동일 또는 유사하다면 특허권을 침해하는 것이 되므로 상대적으로 강력한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컴퓨터 프로그램 즉, 소프트웨어에 관한 특허청의 심사기준은 출원된 프로그램이 컴퓨터 상에서 동작해서 외부적으로 어떤 물리적인 결과를 야기시키는 경우, 산업상 실제적으로 이용가능성이 있으며 또한 유용성이 있다면 특허등록을 해 주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데이터의 단순한 배열 또는 집합, 연산의 결과만을 단순하게 도출하는 수학적 계산, 사람의 업무를 컴퓨터 기술분야의 통상적인 기술상식을 이용해서 단순히 시스템화한 프로그램에 대해서 는 특허등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이 수행되어 얻어지는 결과가 어떠한 영업적인 방법을 수행하는 것이고, 그러한 방법의 수행을 위한 하드웨어 시스템이 온라인을 통해서 상호작용하는 관계에 있다면 또한 비즈니스 모델(BM) 특허로 등록가능합니다.

 

귀하의 게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답변을 하여 드릴 수는 없지만 단순한 게임의 시나리오 혹은 케릭터 변경이 아니고 상기 언급한 바와 같이 게임 알고리즘의 개념이나 온라인을 통한 게임 영업방식에 관한 것이라면 특허로써 보호받을 수 있는 개념입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요?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한국발명특허지원센터
특허전문위원 유리도시 드림.